리드앤톡 영어도서관

회원가입 비밀번호 찾기
  • 리드앤톡 특징
  • 리드앤톡의 차별성

리드앤톡의 차별성

본문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 AD 리드앤톡
  • 조회 52
  • 2018.05.09 05:38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방법>



전국에 108개의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을 가맹센터가 있습니다. 그 중엔 학생수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곳들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곳들도 있습니다. 학생수가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하는 곳들은 한결같이 전문영어도서관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결합해서 영어도서관을 운영하는 곳들은 그 성장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100개 이상의 가맹센터의 운영실태를 오랜동안 분석해서 낸 통계이므로, 전문영어도서관이 성공확률이 높다는 것은 Fact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리드앤톡 가맹상담시 전문영어도서관으로 운영하실 분들에게 프로그램을 공급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전문 영어도서관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어려움을 잘 이겨내야 합니다.



우선 첫번째는 학부모의 요구와 타협하는 것입니다. 학원장님들이 학부모님들과 교육상담을 할 때 어머님들의 다양한 요구에 직면하게 됩니다. 원생수를 늘려야 하는 학원장님들은 학부모들이 요구하는 사항을 학원프로그램의 일부로 넣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그런데, 그러다보면, 영어원서읽기에 사용되어져야할 학생들의 소중한 시간이 이런 저런 다양한 프로그램과 액티비티에 분산되어 사용되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 결과 영어도서관의 전문성이 사라지게 되고, 일반 영어학원과 차이점이 없어지게 됩니다.



두 번째는 리드앤톡을 기존에 가지고 있던 프로그램과 병행해서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학원을 하다보면 애착이 가는 자기만의 프로그램이 있게 마련인데, 그럴 때  그 프로그램을 메인 프로그램으로 하고, 리드앤톡을 보조프로그램으로 사용하려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도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은 전문성을 잃게 됩니다. 



대부분의 영어학원, 교습소, 공부방들이 다른 곳과의 차별화를 위해 영어원서읽기를 도입하지만, 영어도서관을 서브프로그램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 경우 시간의 부족 문제 때문에 영어실력향상의 속도면에서 경쟁자와의 차별화에 거의 대부분이 실패하고 있습니다.  영어도서관 프로그램은 컨셒의 차별화를 위해 도입할 것이 아니라, 영어원서읽기의 수준의 차별화를 고민하면서 도입되어져야 합니다. 영어원서읽기 수준의 차이가 학원의 경쟁력으로 이어지려면 영어도서관 프로그램을 보조프로그램으로 사용하기보다는 메인프로그램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세번째는 원장님들이 Grammar에 대해 가지고 있는 편견과 선입견입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은 구문독해 프로그램이기에 일반적인 영어프로그램에 비해 Grammar를 다루는 시기가 매우 빨리 시작되고, Grammar의 비중 또한 매우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부모님들과 원장님들은 초등학생들은 Grammar를 어려워하고 재미없어한다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기에, 영어도서관 프로그램을 운영할 때, Grammar보다는 Vocabulary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Grammar에 대한 지식없이 어휘력만으로 읽고 이해가능한 영어원서의 영역은 리더스북 정도까지입니다. 따라서 Grammar에 대한 상당한 지식을 요구하는 챕터북 단계로 진입한 이후 대부분의 학생들이 영어원서 읽기를 힘들어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낮은 단계에서부터 Grammar를 다루면서 구문독해를 일찍, 꾸준히 시킨 리드앤톡 영어도서관 학생들은 챕터북 단계를 넘어서서 뉴베리, 로알드달, 클래식 소설까지도 잘 읽어내고 있습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시는 원장님들은 초등학생도 충분히 구문독해를 이해할 능력이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수업과정에 구문독해 욧호를 도입해서 제대로 적용하시는 분들입니다. 



학생들에게 스스로 책읽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삼고, 그것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를 수업과정에 도입한 학원장님들은 혼자 힘으로 수준있는 원서를 제대로 읽어내는 학생들을 길러내는 보람을 맛보게 됩니다. 하지만, 수업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고민없이 원생증가만을 목표로 삼고 영어도서관을 막연히 도입한 곳들은 학생들이 수준있는 원서를 읽도록 성장시키는 것에서 실패하고, 그 결과 학생들이 떠나는 것을 막기 위해 새로운 프로그램과 액티비티를 수업과정에 도입해서 학생을 계속 붙잡아두려 애쓰게 되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영어학원의 본질은 실력향상이고, 영어도서관의 본질은 영어실력을 향상시켜 학생이 스스로 원서를 다독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본질 싸움에서 지는 곳은 그 아무리 다양한 프로그램을 투입해도 결국 패배하게 됩니다.




네번째는 선생님의 실력입니다. 프로그램만으로는 학생들이 영어원서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영어도서관에서 아이들을 지도하는 선생님은 영어원서를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실력을 갖춘 분이어야 합니다. 그래야 아이들을 영어원서읽기의 세계로 제대로 이끌고 갈 수 있습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의 경우는 구문독해를 제대로 이해하는 분들이 학생들을 가르쳐야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그런 분들이 성공하고 있으십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을 성공적으로 운영하는 마지막 방법은 수업과정에 충실하라는 것입니다. 공부는  선생님이 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스스로 해내야 하는 것입니다. 리드앤톡의 수업과정은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도록 모든 과정들이 매우 세밀하고 정교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이 학생들 스스로 영어원서를 읽어낼 수 있도록 잘 만들어져 있다는 점은 전국의 가맹센터 원장님들이 모두 인정해주고 계신 부분입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은 아이들이 스스로 채워나가면서 영어원서를 제대로 읽어낼 수 있도록 잘 만들어져 있기에, 선생님들은 옆에서 도와주면서 학생들이 과정에 충실하도록 보조만 해주면 됩니다. 스스로 채워가면서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하는 학생들은 공부하는 재미에 눈을 뜨게 됩니다. 리드앤톡 영어도서관에서 공부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습을 두려워하지 않고 즐깁니다. 

 

 

자기주도학습.jpg

 

즐기는 학생1.jpg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북마크 네이버 북마크

댓글목록